IoT Wireless

<WizFi310과 KT IoT IoTMakers> #4 이벤트 등록 및 결과 확인하기 본문

MQTT

<WizFi310과 KT IoT IoTMakers> #4 이벤트 등록 및 결과 확인하기

DH0815 2016. 6. 23. 13:54

지금까지 WizFi310을 이용하여 KT IoT 클라우드에 접속하고 센싱 값을 전송하여 그 결과를 대쉬 보드등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알아 보았다.



이번에는 KT IoT 클라우드에서 이벤트를 등록하고 이에 따라 적당한 액션을 취하는 과정을 확인해 보겠다.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, WizFi310의 센싱 값을 온도라고 가정하고 특정 온도 이상이 되었을 때, 그 결과를 SMS(문자)로 통보 받게 설정하고 테스트를 진행 할 것이다.



1. 먼저 이벤트를 등록







자세한 과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.

http://iotmakers.olleh.com/openp/index.html#/guideRegistEvent



2. WizFi310을 이용하여 이벤트 발생


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한 것 처럼, 아래의 방법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.

아래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, 온도 데이터에 31.4 라는 값을 전송하였다.


이 전송된 값은 대쉬 보드나 로그 창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.

아래 그림에서 대쉬 보드의 마지막 데이터를 보면, 30도가 넘었음을 알 수 있다.


3. SMS 문자 확인


앞서 설명한 것처럼, 센싱된 온도 값 30도가 WizFi310을 통하여 KT IoT 클라우드로 전송되었고, 위에서 설정한 대로 이벤트가 발생하여 (약 1분 후에) 아래와 같은 문자 메시지를 전송 받았다.